국민대학교 특성화추진단

미래사회의 경쟁력과 생활수준을 향상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유능한 전문 디자이너 양성

공업디자인학과에서는 바람직한 생활문화 창조에 크게 기여함으로써 국가의 경쟁력과 생활수준을 질적으로 향상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유능한 전문 디자이너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하여 본 학과에서는 예술, 과학기술, 인문사회의 종합 학문적 관점에서 산업제품, 운송기기, 환경 디자인분야의 문제들을 창의적으로 해결하고 조형적으로 구체화시키는 데 필요한 문제해결 능력과 예술적 감수성, 상상력 및 표현력 등의 조형 능력을 이론과 실제를 조화시켜 교육하고 새로운 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미래지향적인 프로그램을 마련하고 있다. 환경디자인, 제품디자인, 인테리어디자인, 컴퓨터그래픽, 영상디자인, 애니메이션, 게임, 인터랙션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며 활동한다.

공업디자인학과

효과적 정보 전달을 위한 치밀한 기획과 계획을 통해 종합적 감성에 호소하는 창의적 작업

오늘의 시대를 감성시대라고 부를 정도로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미지에 의해서 정보를 얻고 영향을 받고 있기 때문에 정보를 시각화하는 일은 아주 중요한 관심사가 되고 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인쇄매체를 주로 다루는 그래픽 디자인으로 통용되었던 시각디자인 개념이 오늘날에는 전자문명, 즉 컴퓨터의 혁신적 개발에 힘입어 영상매체나 멀티미디어에 의한 정보전달 영역으로까지 확산되고 있다. 다양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접근 방법에는 여러 가지 길이 있지만 시각디자인은 치밀한 기획과 계획을 통해 종합적으로 감성에 호소하는 형태로 변형시키는 창의적 작업이다. 졸업 후에는 CF감독, 영상디자이너, 웹디자이너, 디지털 컨텐츠 개발 및 기획자, 모바일 인터페이스 디자이너, 플레시 애니메이터, 3D 애니메이터, 게임디자이너, 광고디자이너, CI디자이너, 편집디자이너, 홍보전문가, 포장디자이너, 전시기획 및 디자이너, 디자인 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로 진출한다.

시각디자인학과

예술과 디자인의 경계에서 인간의 삶을 풍요롭게 하는 창의적 인재양성

표현예술의 매체이며 동시에 디자인의 한 분야이기도 한 금속공예는 인간이 가진 상상력과 정신세계를 다양한 물질을 통해 풍요롭게 드러내고 공유하는 일이다. 이는 산업사회와 대량 생산품에 둘러싸인 현대의 생활환경 속에서 인간의 정서를 일깨우고 의ㆍ식ㆍ주의 생활용품에 심미성을 부여하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금속공예학과는 가장 국제화된 전공임을 자부하고 있으며 금속공예가, 장신구작가, 귀금속 디자이너, 생활용품과 문화상품 디자이너, 상품기획과 유통 전문가, 화랑운영자, 큐레이터, 교육자 등으로 많은 졸업생들이 국내ㆍ외에서 활동하고 있다.

금속공예학과

한국도자문화의 전통과 현대를 바탕으로 다양한 지각체험과 창의적 통찰력 개발

도자공예학과에서는 전공학생들에게 한국도자의 역사성과 세계미술의 흐름을 파악시키며, 다양한 지각체험과 창의적인 통찰력을 계발하고 있으며 교육을 통해 학생들은 다양한 표현형식과 폭넓은 창의력을 갖추며 직업인으로서의 전문성을 확보하게 된다. 도자공예학과의 졸업생들은 작업 성격에 따라 개인적인 창작도예가로, 전통적인 장인정신이 요구되는 기능적인 도예가로, 미술관의 도예전문 큐레이터, 박물관의 학예연구관 등 산업생활을 할 수 있는 디자이너로서의 도예가로 크게 나누어 활동하고 있다.

도자공예학과

새로운 공간문화 창출을 위한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와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교육

다가오는 미래사회에서는 질 높은 생활문화 추구와 함께 인간존중과 삶의 가치가 더욱 중요시 될 것이다. 공간디자인학과에서는 새로운 공간문화를 창출하기 위하여 창조적 가치로서의 미와 기능 및 기술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이 이루어진다. 이를 위하여 건축적 제반요소와 주거, 상업, 문화, 복합 및 공공에 이르는 공간의 모든 분야와 재료, 색채, 가구, 조명 등 공간 구성 요소에 대한 실질적 교과목이 운영되고 있다. 졸업생은 건축설계사무소, 실내디자인설계사무소, 대기업의 대행사(Space Design Team), 국영기업체, 프리랜서로 활동하고 있다.

공간디자인학과

문화-기술-디자인이 융합된 고부가가치 엔터테인먼트 문화를 선도하고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를 실천하는 창의적 인재양성

현대사회의 핵심적 문화산업인 엔터테인먼트 분야의 가치와 중요성이 크게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우리 문화는 이미 풍류라는 오랜 고품격 엔터테인먼트 전통을 가지고 있다. 영상디자인학과는 이러한 문화적 역사성에 디자인과 첨단기술이 융합된 현대성을 구현하여 궁극적으로는 몰입과 감동을 통한 진보된 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이루고자한다. 영상디자인학과는 디지털영상특수효과 - SFX, 3D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영상광고, 뮤직비디오 등의 영상콘텐츠산업과 첨단기술을 기반으로 미술, 공연예술, 건축, 게임, 통신, IT, 공학 등 학제간의 융합으로 새롭게 탄생, 진화하고 있는 뉴폼엔터테인먼트분야 그리고 유, 무형의 총체적 문화서비스콘텐츠인 이벤트디자인에 대한 심도 있고 체계적인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영상디자인학과는 매체 중심의 디자인교육이 아닌 개념 중심의 융합적이고 생성적인 교육 패러다임으로 학문과 문화적 경계를 초월한 고품격의 글로벌 엔터테인먼트문화 정착에 이바지하고자 한다. 영화, 광고, 애니메이션, 모션그래픽, 컨셉트아트, 연출가, 미디어 아트, 공연예술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한다.

영상디자인학과

21세기 세계화 정보화 시대를 맞이한 제 2의 도약

창조 융합 시대의 경영IT 융합형 인재를 양성하는, 1984년 정보관리학과로 국내 최초로 설립되어 가장 많은 교수진과 학생들을 양성하고 있는 경영정보 분야의 선도 학부이다. 창의적이고 개방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경영과 정보기술의 융합을 창조적으로 응용하여 비즈니스와 정보융합의 리더로 발전할 수 있는 역량과 열정을 갖춘 통합형 인재 양성을 지향한다. 국내 최고 수준의 연구 (교육과학기술부의 BK21 사업에서 3년 연속 최우수 핵심 사업팀 선정, BK21 플러스 사업에서 1개 사업팀 및 1개 사업단 선정)의 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실무지향적인 커리큘럼과 미래지향적인 정보기술 활용을 위하여 경영 분야와 접목을 한다. 기업체 IT 기획 및 운영 부문, IT 컨설턴트, 시스템 분석 설계자, 시스템 기획 및 개발 전문가, 데이터 분석가, 보안 전문가, 웹 기획 및 관리자, IT 서비스 기획 및 관리자, 벤처사업가 등 졸업생들은 다양한 분야에서 기업, 정부 및 공공 기관 등 실무 현장에서 활약하고 있다.

경영정보학과

첨단 과학 산업시대의 창의적이고 진취적인 공학도 배출

신소재공학부는 소재에 대한 학술이론, 응용분야를 연구 교수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기술개발 능력을 갖춘 창의적인 엔지니어와 미래의 소재 산업을 이끌어 나갈 진취적인 연구 개발 인력을 양성함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가 기간산업은 물론 첨단 과학산업의 발전에 있어서 새로운 소재의 끊임없는 연구와 개발은 필수불가결한 요소로서, 재료공학의 기본원리부터 응용에 이르기까지 이론과 실험을 병행하여 종합적이고도 체계적인 교과과정을 개설, 운용하고 있다. 졸업후 각자의 희망에 따라 철강 및 비철공업, 선박 및 자동차공업, 전자재료 및 금속재료 관련 분야에 취업하고 있으며, 앞으로 우주항공산업 및 각종 첨단산업분야에 수요가 급증 하리라 예상된다.

신소재공학전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