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학교 특성화추진단

추진위원장 인사말

최근 우리나라는 국가성장 패러다임과 주력산업,
핵심인력 등의 개념이 창조와 융합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는 수도권대학특성화사업(CK-II)을 통해 학부교육 내실화 및 다양한 학문분야 활성화를 통한 창의 인재 육성을 위해 노력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 대학은 이와 같은 변화와 요구에 발맞춰 인재상과 교육목표, 장기발전계획(도전1010)등을 전면적으로 재정립하면서 특성화 계획을 수립하는 한편, 대외적인 경쟁력, 국가 · 사회 · 시대적 수요, 교내 구성원의 의견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5개 특성화 분야의 사업단을 자체 선정하였습니다.

교양교육의 전공교육을 한층 더 강화하여 학부교육의 내실화를 도모하고, 선택과 집중을 통한 대학 5개 특성화 분야에 대해 지속적으로 투자하며, 매년 사업에 대한 자체평가를 통하여 조직 운영의 효율성 및 평가의 일관성을 기하는 등 체계적이고, 효율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어 나아갈 것입니다.

이를 토대로 우리 대학은 향후 5년간 본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것이며,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19학년에는 전임교원 확보율 80%, 교육비 170%, 장학금 지급률 25%를 달성하는 등, 향후 10년 내 국내 최고 수준의 3~4개 융합 분야와 세계 수준의 1~2개 융합 분야를 육성하는데 최선의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

우리 대학의 발전에 국민*인들의 많은 관심과 성원을 부탁 드립니다.
감사합니다.